부동산 중개수수료 상가 & 오피스텔 / 아파트 복비계산기 알아보자!

아파트 주택 오피스텔 상가 전세 월세 매매 등 공인중개사를 통하여 체결을한 모든 계약건에서는 중개보수가 발생을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를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부동산 거래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의미를 합니다.

매수인 매도인, 임대인, 임차인 거래 당사자 모두에게 부과가됩니다.

이것은 거래의 안정성 과 신뢰성을 위해서 비용을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거래하는 과정에서 중개역할을 해준 공인중개사에게 지급을 합니다.

거래가격 과 중개보수 요율에 따라서 결정이 된다면 매매, 전세, 월세 등 거래 유형에 따라서 요율이 다르게 적용이됩니다.

과거에는 거래를 담당하는 장소를 복과 덕을 가져다 준다는 의미로해석해서 복덕방이라고 불렀습니다.

거래가 성사가 된다면 지급하는 비용에대해서 복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복을 지급한다고 해서 복비라고 칭했습니다.

부동산 중개보수 정보 더 알아보기

상가 오피스텔 주택 중개보수 요율

주택 오피스텔 상가 아파트 등은 위치/ 크기/ 거래조건 등에 따라서 요율이 달라집니다.

주택(주택의 부속토지 / 주택분양권 포함)

서울시 주택중개보수 등에 관한 조례 제2조 / 21.12.30 시행 거래내용

부동산 중개수수료

오피스텔 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

부동산 중개수수료

중개보수 적용 기준

  1. 거래금액 X 상한요율 이내에서 지급을 합니다. 협의 가능합니다.(한도액 초과 할 수 없음)
  2. 지급시기 약정에 따르나 약정이 없을 때에는 거래대급 지급 (잔금일) 날 지급을 합니다.
  3. 보증금 외 차임이 있는 월세 중개 보수 : 보증금 + (월차임 X 100) 단! 합산한 금액이 5천만 미만일 경우에는 : 보증금 + (월차임X 70)
  4. 상가주택 계산 주택이 1/2 이상인 경우 주택의 중개보수, 주택 면적이 1/2 미만인 경우 주택 외 적용
  5. 분양권 거래금액 거래 당시까지 불입한 금액(융자포함) + 프리미엄
  6. 계산된 금액은 부가가치세는 별도로 10% 포함하여 세금계산서 또는 현금영수증 발행합니다.
  7. 계약서 확인설명서 란에 중개대상물에 대하여 중개보수, 실비의 요율 및 한도액를 게시해야 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복비 계산기)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 바로가기

거래금액과, 가격, 지역, 거내용등에 따라 요율이 다릅니다. 소액의 경우 한도 금액이 있습니다.

복비계산기를 이용하면 한도금액 과 한도요율 적용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매매

아파트 매매 금액이 7억으로 체결했을때 0.4% 상한요율 적용을 한다면 280만원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더해서 부가세 10% 포함합니다. 그러면 3백8만원이 발생합니다.

매매에 대한 중개보수는 영수증을 잘 보관하신후에 추후 매도를 할때 양도세 계산할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 월세 계약

보증금 2억 / 월세 100만원 일때 수수료 기준 금액 : 보증금 2억 +(차임(100) x 100) = 3 억원 3억원의 상한요율 3% 적용을 하면 90만원입니다.

vat 9만원 포함을 해서 99만원입니다.

오피스텔 계약

주택월세 와 같은 조건으로 오피스텔 월세 계산을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보증금 2억에 월세 100만원으로 수수료 기준금액은 3억원입니다.

기준금액 3억원에 오피스텔 임대차 상한요율 0.4% 적용해서 120만원이 나옵니다.

상가 임대차 계약 상가

상한요율이 0.9% 입니다. 주택이나 오피스텔에 비해서 조금 더 높습니다.

보증금 5000만원 월차임 100만원일때 135만원 으로 계산이됩니다.

부가세 10% 포함해서 계산하면 148만5천원입니다.

중개보수 요율표 다운로드 바로가기

공동중개시 복비 지급은?

중개보수는 임대인 임차인 / 매도인 매수인 각각 물건을 의뢰한 사람과 구하는 사람 모두에게 발생을합니다.

공동중개의 경우 의뢰한 공인중개사에게 지급을하면 됩니다.

부동산 계약은 단독 중개도 많습니다만 서로 물건 과 손님을 공유해서 생각보다 공동중개가 많이 이루어집니다.

예 로 오피스텔 전세계약을 했다치면 그 중개사무소에서 다른 부동산의 보유 매물을 계약을 했다치면 의뢰했던 업소에 지급을하면 됩니다.

복비 아끼는 꿀팁 방법

집 계약이라는게 돈이 정말 많이 드는 일 입니다.

이사도 해야하며 세금도 내야합니다.

이럴때 복비를 어떻게 해야 조금이라도 줄일까 생각하면서 가격낮추는것에 많이 신경이 쓰입니다.

상한요율내에서 협의라는 조항이 있습니다. 0.2%만 해달라고 일방적으로 요구하면 아무래도 기분이 상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 방법을 알면 충분히 절약을 할수가 있습니다.

상한요율 거래금액에서 금액 조정해서 계약하기

예 로 보증금 6억이면 상한요율이 0.4% 적용을 한다면 240만원 입니다. 보증금을 100만원 깎아서 5억990만원으로 계약을 한다고치고 0.3% 적용을 하면 179만7천으로 60만원의 차이가 있습니다.

임대임도 60만원정도를 아낄 수 있으며 보증금 100만원은 크지않기에 조정이 어렵지 않게됩니다.

한 중개업소에서 계속 계약하기 (꿀팁 단골 찬스) 매매/ 전세/ 월세 등 이사가는 일은 무조건 생깁니다.

계약했던 곳에 다시 찾아가서 집을 내놓거나 집을 찾는다면 부탁하지 않더라도 가격다운을 잘 해줄것입니다.

다시금 찾아줘서 감사한 마음을 더해서 더 좋은 집을 찾아줄 것입니다.

주택과 오피스텔 같이 있는 건물의 경우 주택(도시형생활주택)계약하기

오피스텔은 주택보다 상한요율이 높습니다. 같은 건물에 있으며 선택할 수 있다고한다면 이럴땐 주택을 계약한다면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